뮤직 샤펠, 라흐마니노프로 달랜 피아니스트의 지독한 트라우마

입력 2023-09-10 18:34   수정 2023-09-11 00:23


눈보라가 치는 어느 겨울밤. 외떨어진 한 주택에서 어린 소녀가 밖을 내다본다. 속옷 차림에 셔츠 하나만 걸친 채로 현관문을 열고 밖으로 걸어간다. 눈 쌓인 정원에 발자국을 남기면서. 이 순간 라흐마니노프 ‘전주곡 c#단조’의 시작을 알리는 세 음이 울린다. 라흐마니노프가 남긴 24편의 전주곡 중 가장 유명하고 자주 연주되는 피아노 독주곡이다. 카메라는 곧 미국 뉴욕의 어느 건물 방 안을 비춘다. 20대 초반의 젊은 피아니스트 제니퍼(타커 니콜라이)가 다소 어둡고 침울한 분위기의 이 곡을 연주하고 있다. 가슴 아픈 과거를 회상하는 듯한 표정을 지으며 곡에 깊이 빠져든다. 연주를 마치자 제니퍼를 지도하는 선생이 감동을 받은 듯 박수를 치며 말한다.

“제니퍼, 1998년 피셔홀에서 마르타 아르헤리치의 연주를 들은 이후로 이렇게 닭살이 돋은 건 처음이야. 넌 준비됐어. 정말 충분히 준비됐어.”

지난달 열린 제천국제음악영화제 개막작으로 상영된 데 이어 오는 13일 개봉하는 벨기에 영화 ‘뮤직 샤펠’(사진)의 도입부다. 라흐마니노프의 전주곡 c#단조 연주가 인상적인 이 장면은 종영을 10분가량 남기고 진행되는 이 영화의 클라이맥스와 연결된다.

세계적인 권위의 클래식음악 경연대회인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의 최종 결선 마지막 날. 대회가 열리는 벨기에 브뤼셀의 보자르 아트센터에서 제니퍼가 오케스트라와 함께 라흐마니노프의 ‘피아노 협주곡 2번 c단조’를 연주한다. 약 7분간 이어지는 결선 장면에서 제니퍼는 무언가 괴로운 과거를 떠올리는 듯한 모습으로 피아노를 친다. 연주 장면 틈틈이 도입부에 나온 제니퍼의 회상 장면이 이어진다. 어린 소녀는 추운 겨울밤, 집 밖에 홀로 나와 무엇을 했을까.

영화의 주된 배경은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의 최종 결선 진출자(파이널리스트) 12명이 마지막 경연을 앞두고 외부와 고립된 채 머무는 ‘뮤직 샤펠’이다. 제니퍼는 대회 참가를 위해 어릴 때 뉴욕 줄리아드음대 입학을 위해 떠난 고국 벨기에에 15년 만에 돌아온다. 강력한 우승 후보로 꼽히는 그는 예선을 가볍게 통과하고 뮤직 샤펠에 들어온다.

영화는 주로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만의 특징인 ‘파이널리스트들의 샤펠 합숙’을 보여주며 이들의 교류, 눈에 보이지 않는 경쟁과 암투 등을 다룬다. 제니퍼와 함께 결선 마지막날 연주하는 또 다른 강력한 우승 후보인 나자렌코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하지만 영화가 초점을 맞추는 것은 제니퍼의 심리다. 이 작품의 장르를 ‘음악영화’라기보다 ‘심리 스릴러’로 분류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라흐마니노프는 제니퍼에게 트라우마를 안긴 추운 겨울밤과 연관돼 있다. 제니퍼가 연주하거나 배경으로 깔리는 라흐마니노프의 쓸쓸한 단조 선율들은 제니퍼의 괴롭고 고통스러운 속내와 절묘하게 어우러진다. 벨기에 감독 도미니크 데루데르는 자국의 세계적인 콩쿠르를 소재로 음악과 드라마를 통해 한 인물의 심리와 파이널리스트의 압박감을 세밀하고 효과적으로 그려나간다. 다만 제니퍼의 트라우마 원인이 된 부모의 갈등이 다소 진부한 소재이고, 어느 겨울밤에 일어난 사건이 상식적으로 잘 납득되지 않는 점은 흥미를 반감시킨다. 영화 촬영은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의 실제 ‘샤펠’과 연주장소인 ‘보자르 아트센터’에서 이뤄졌다. 이 콩쿠르와 뮤직 샤펠 합숙에 대한 클래식 애호가들의 호기심을 충족시키기에도 충분하다.

영화에서 음악적으로 감상할 만한 길이와 분량이 나오는 곡은 라흐마니노프의 ‘전주곡 c#단조’, ‘피아노 협주곡 2번 c단조’와 엔딩 크레디트가 올라갈 때쯤 흐르는 ‘보칼리제 14번’이다. 극 내용에 맞게 축약된 전주곡 및 협주곡과는 달리 보칼리제 14번은 주선율을 피아노에 이어 바이올린이 연주하는 독특한 편곡으로 약 5분 동안 거의 ‘풀버전’으로 흐른다. 곡의 바이올린 파트를 이 영화의 음악감독이자 바이올리니스트 조지 반 담이 연주했다.

송태형 문화선임기자 toughlb@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